본문 바로가기
캠핑이야기

캠핑 필수 장비 텐트 / 나에게 맞는 텐트 고르기

by 르비쥬 2022. 9. 1.
반응형

캠핑하러 다니려면 텐트가 필수 장비인데 종류도 너무 많고 가격도 만만치 않아서 나에게 맞는 텐트를 고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텐트를 구매해서 사용해 보고 나에게 맞는 텐트를 고를 수 있다면 정말 좋을 텐데 고가의 제품이다 보니 그렇게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아무거나 구매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텐트 종류 몇 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돔 텐트

반원 형태의 이글루와 비슷한 외형의 텐트로 2개 이상의 폴을 교차하여 둥근 형태를 띤 텐트입니다. 이 텐트의 장점은 둥근 형태를 하고 있어 바람에 강하며 설치와 철거가 간편해 초보자가 사용하기 좋고 사계절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둥근 형태로 되어있어 보기엔 예쁘지만 공간 활용이 어려우므로 한 개 이상의 돔 텐트를 연결해서 사용하거나 타프를 같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터널형 텐트

반원형으로 실내 공간을 만든 터널형 텐트 역시 반원 형태지만 돔 텐트의 단점인 공간을 확보한 텐트로 전실을 사용할 수 있는 거실형 텐트입니다. 일반적인 거실형(리빙쉘) 텐트보다 구조가 단순해 설치가 간편하여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난방 효과도 뛰어납니다. 단 천장이 낮아 개방감이 적고 취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협소합니다. 텐트의 앞쪽이나 옆쪽을 개방해 사용할 수 있지만 많은 공간 확보를 원한다면 대형으로 구매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3. 거실형(리빙쉘) 텐트

가장 많이 사용하는 텐트 유형으로 가족 구성원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다양한 유형의 리빙쉘 텐트가 소개되고 있어 텐트의 형태를 변형할 수 있거나 텐트끼리 연결하여 설치할 수 있는 리빙쉘 텐트도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주방과 침실을 독립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상황에 맞는 다양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단 구조와 설치가 복잡해 초보자가 사용하기엔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4계절용, 가족 캠핑용으론 실용적이어서 많이 선택하는 유형의 텐트입니다.

 

4. 티피 텐트

요즘 예쁜 감성 텐트로 사랑받는 티피 텐트는 천장이 높은 피라미드 형태로 가운데 중심이 되는 폴을 세우기만 하면 설치가 끝나는 간편한 방식으로 설치가 매우 쉽고 천장이 뚫려 있어 내부의 공기 순환이 용이합니다. 높이가 높아 개방감은 뛰어나지만, 원형에 가까운 느낌이라 실내 공간의 제약이 있습니다. 그래도 감성 돋는 디자인으로 감성 캠핑을 추구하는 많은 캠퍼들이 찾는 제품입니다.

 

5. 케빈형 텐트

오두막 형태의 텐트로 천장이 높고 실내가 넓어 텐트 안에서의 활동이 편리하고 보온성이 좋아 가족 캠핑에 추천해 드립니다. 거실형(리빙쉘) 텐트처럼 전실이 분리되어 있고 전실의 한 부분을 열어 외부공간 활용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각으로 이루어진 형태이다 보니 바람에 약하고 무게가 무거워 설치가 어렵습니다.

 

6. 원터치 텐트

간편하고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원터치 텐트는 와이어가 텐트에 들어있어 던지기만 하면 쉽게 텐트가 완성되는 형태로 설치가 굉장히 편리합니다. 하지만 크기가 작고 천정이 낮아 가족이 사용하기에는 작고 1~2인 용으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주로 여름철에 많이 사용하며 이너텐트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에어빔 텐트

에어 텐트로 불리며 폴대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폴대 대신 공기를 주입하여 설치하기 때문에 가볍고 설치가 간단합니다. 텐트의 밸브에 펌프를 꽂아 공기를 주입하는 방식으로 설치하며 자동펌프 기기를 이용하면 설치 시간도 단축됩니다. 단 무게가 무겁고 철거할 때 바람을 확실히 빼주지 않으면 부피가 늘어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텐트의 형태에 따른 분류로 몇 가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와 소재의 변형으로 많은 텐트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이 전부는 아니지만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텐트를 찾는 것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하진 않았지만 캠핑하러 다니다 보니 타프는 꼭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저는 타프 없이 4~5인용 리빙쉘 텐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전실 공간이 좁아 텐트 안에서 다니기가 불편합니다. 입구 쪽 캐노피를 사용해도 좁아 타프를 구매 예정입니다. 어떤 텐트를 구매하실지 모르겠지만 타프 한 개 정도는 있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뜨거운 여름이 지난 9월은 캠핑 다니기 정말 좋은 날씨입니다. 마음에 드는 텐트와 함께 즐거운 캠핑으로 좋은 추억 쌓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